아스트랄의 잡다한 블로그

postqwe.egloos.com

포토로그



국내 기술의 가성비 좋은 써멀컴파운드 Enerway Tech GRIFFIN Z9 4g 필드 테스트


최근 써멀 컴파운드 시장에서는 ARCTIC MX-4 제품이 압도적인 점유율로 가성비 좋은 써멀로 사용되어지고 있었습니다. 최근 Enerway Tech사에서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GRIFFIN Z7/Z9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제품은 Enerway Tech GRIFFIN Z9 4g 제품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제품의 첫 패키지의 정면부분은 제품이 보이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제품명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제품 후면부의 경우에는 써멀의 기본 스팩이 적혀있습니다. 스팩상으로는 ARCTIC MX-4보다 좋은 스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의 경우에는 GRIFFIN Z9 4g 제품 1개와 써멀컴파운드를 균일하게 바르기 위한 헤라가 1개 동봉되어 있습니다. 써멀 해드 부분에는 고무로 된 마개가 동봉되어 있어서 사용 후 굳는 문제와 새어나가는 부분에 대해서 보호가 가능합니다.



실험을 위해서 4가지 써멀이 사용되었습니다. 첫 써멀은 써멀라이트의 그랜드마초RT에 동봉되어있는 기본 써멀과 ARCTIC MX-4, CoolerMaster MASTERGEL MAKER NANO, 그리고 GRIFFIN Z9 4g 모델이 사용되었습니다.



실험을 위해서 사용된 쿨러는 써멀라이트 사의 그랜드마초RT 제품이며 팬속도는 BIOS 기본 디폴트 값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벤치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씨네벤치R1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CPU는 2700X이며 PBO 기능을 켜둔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벤치값의 결과는 위 도표와 같이 나왔으며 MX-4 제품보다 약간 떨어지는 성능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스팩상으로는 MX-4 제품보다 더 우위였지만 실 사용시에는 성능상으로 떨어지는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써멀이 자리가 잡히는데는 약 1주일정도 기간이 소요되지만 짧은 기간으로 인하여 정확하게 측정이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총 평


현재 최저가 가격은 만원이 살짝 안되는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MX-4 제품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에서는 가장 좋은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고 성능또한 뒤쳐지지 않는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조금씩 더 발전되는 부분이 보여진다면 언젠가는 가성비 써멀 부분에서는 최고의 자리를 잡고 있을듯한 제품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광고3